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겹살 김치찜, 백종원 선생님 레시피를 응용해서 만드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누구나 따라 하기 쉽게 집밥 레시피 2021. 8. 18. 09:53

본문

728x90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해 캠핑열풍이 불며 캠핑요리로 함께 떠오른 음식이 있다. 바로 통삼겹 김치찜인데, 바삭하게 겉면을 구운 고기에 배추김치 한포기를 통으로 넣어 고기 기름에 튀기듯이 익혀주는 것이 핵심인 음식이다. 시선을 끄는 화려한 비주얼은 물론이고 한국인들에게는 익숙한 맛, 친숙한 맛이기에 더욱 먹고 싶은 음식이 아닐까 싶다. 오늘은 집에 있는 재료로도 충분히 쉽게 만들 수 있는 백종원 통삼겹 김치찜 레시피를 소개하겠다. 오늘 소개하는 통삼겹 김치찜은 졸이면서 하는 음식 특성상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맛은 그만큼의 시간과 정성을 뛰어넘을 정도임을 보장한다.

 

[재료]

2~3인분 기준

(계량 : 밥 숟가락, 종이컵)

통삼겹 : 600g(2)

통후추 : 조금

김치 : 1/4포기

김치국물 : 2숟가락

된장 : 1숟가락

국간장 : 2숟가락

다진마늘 : 1숟가락

고춧가루 : 2숟가락

올리고당 : 2숟가락

: 약 3

양파 : 1/2

청양고추 : 2

대파 : 1

두부 : 1

통깨 : 조금

 

[재료 준비]

1. 양파 1/2개를 가늘게 채썰어준다.

양파 1/2개

2. 청양고추 1~2개를 작게 썰어준다.

청양고추 2개

3. 대파 1대를 작은 크기로 썰어준다.

대파 1대
준비된 채소의 모습

4. 두부 1모를 한입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조리 순서]

1. 2.5cm 두께의 통삼겹 600g에 통후추를 갈아 밑간을 해주고 센불로 겉면을 바삭하게 구워준다.

보통 찜요리를 할 때는 고기를 삶거나 뚜껑을 덮어 증기로 촉촉하게 익혀주는데, 이번 통삼겹 김치찜의 핵심은 바로 고기를 바삭하게 구워주는 것이다. 고기가 타지 않을 정도의 센불로 고기의 겉면을 빠르게 시어링하게 되면 흔히 이야기하는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켜 겉면은 바삭해지면서 고기의 풍미를 극대화시킬 수 있게된다. 간혹 어차피 양념을 넣어서 졸일건데 굳이 바삭하게 구울 필요를 못느끼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오히려 바삭하게 구울수록 고기의 풍미는 그대로 살리면서 양념이 더욱 잘 베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미리 알린다.

통후추를 뿌려준 모습
바삭하게 구운 모습

2. 삼겹살에서 나온 기름으로 김치 1/4포기를 통으로 넣어 같이 구워준다. 이 때 김치국물 2숟가락을 넣어준다.

요즘 유행하는 캠핑용 고기 불판중에 경사가 있어 중심부로 들어갈수록 살짝 깊어지는 고기 불판이 있는데, 만약에 이런 고기 불판이 준비되어 있다면 가운데로 삼겹살 기름을 모아주는 효과가 있어 김치를 더욱 더 맛있게 구울 수 있다. 가정용 팬에 해도 무방하다.

기름을 가운데로 모아준 모습
김치 1/4포기

3. 된장 1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올리고당 2숟가락 (설탕 2숟가락으로 대체 가능)을 넣고 마지막으로 삼겹살이 물에 살짝 잠길정도로만 물을 넣어준다.

된장 1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올리고당 2숟가락
물 약 3컵

4. 넣은 양념이 물에 잘 풀어지도록 저어준 후 그대로 30분 이상 졸여준다.

양념을 물에 풀어주는 모습
30분 졸이기

5. 김치와 삼겹살에 양념이 잘 베이도록 중간중간 한번씩 뒤집어준다.

뒤집어주는 모습

6. 국물이 반정도 졸았을 때 미리 썰어둔 양파 1/2, 청양고추 1개~2, 대파 1대를 넣어준다. 한한입크기로 자른 두부를 넣어준다.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2개
대파 1대
두부 1모

7. 먹기 좋은 한입 크기로 고기를 잘라주고, 김치도 먹기 좋은 크기로 세로로 찢어준다.

김치를 찢어주듯이 세로 방향으로 잘라주어야 맛도 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먹을 때 고기에 김치를 싸서 먹는 것이 가능하다.

고기를 자르는 모습
김치를 찢는 모습

8. 마지막으로 약 10분간 더 끓여 양념을 졸여준다.

10분간 졸인 모습

9. 통깨를 뿌려 먹음직스럽게 요리를 완성한다.

완성된 통삼겹 김치찜
완성된 통삼겹 김치찜

지금부터 김치찌개와 전혀 다른 매력을 자랑하는 통삼겹 김치찜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한다.

tip 1. 조금 남은 재료로 김치 볶음밥을 볶아먹으면 더욱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한국인들에게는 식후 볶음밥 배라는 것이 남아있다는 말이 생길 정도로 식후 볶음밥을 즐겨먹는다. 조금 남은 양념, 고기, 김치를 가위로 잘게 썰고 밥을 넣고 잘 볶아먹으면 통삽겹 김치찜을 200% 활용한 새로운 요리가 만들어질 것이다. 기호에 따라 김가루,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 먹으면 더욱 더 맛있는 볶음밥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집에 있는 재료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백종원 통삼겹 김치찜 레시피를 소개했다. 개인적으로 통삼겹 김치찜은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과 함께 근사한 비주얼을 자랑한다고 생각한다. 집에 지인들을 초대할 때, 캠핑가서 맛있는 요리를 해먹고 싶을 때 추천하는 최고의 음식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