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 사람들은 모르는 대구 유명 맛집 중화비빔밥 레시피

카테고리 없음

by 누구나 따라 하기 쉽게 집밥 레시피 2021. 8. 20. 09:00

본문

728x90
반응형

 밥과 함께 볶는 중화볶음밥은 중국집 볶음밥이라고 불리며 우리에게 친숙하고 아는 맛인 것에 비해 중화비빔밥이라는 요리는 우리에게 다소 생소하게 다가온다. 중화비빔밥은 대구에만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구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으로 대구식 짬뽕으로도 불린다. 오늘은 백종원의 3대천왕이라는 프로그램에도 자신있게 소개될 만큼 맛집으로 유명한, 현지인, 관광객 모두에게 꾸준히 인기가 많은 대구 중화비빔밥 레시피를 소개하겠다. 이번 레시피는 대구 유명 맛집의 중화비빔밥의 그 맛을 따라할 수 있을 뿐만 아리라 가정에서 중식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편견을 깰 수 있을 것이다.

 

[재료]

2인분 기준

(계량 : 밥 숟가락, 종이컵)

식용유 : 1숟가락

대파 : 2(1)

통마늘 : 7

양배추 : 1/4

양파 : 1/2

애호박 : 1/4

칵테일 새우 : 5

전분 : 1숟가락

: 3숟가락

청양고추 : 1~2

돼지고기 : 200g

통후추 : 조금

맛술 : 1숟가락

진간장 : 3숟가락

고춧가루 : 3숟가락

설탕 : 1숟가락

굴소스 : 1숟가락

팽이버섯 : 1/2송이

청경채 :약 한 줌

통깨 : 조금

: 2공기

계란 : 2

 

[재료 준비]

1. 대파 약 1대를 얇게 썰어 종이컵 기준 2컵이 되도록 준비한다.

대파 1대
대파 1대 얇게 썬 모습

2. 마늘 7개를 얇게 편썰어 준비한다.

마늘 7개
마늘 7개 편썰은 모습

3. 양배추 얇고 작게 채썰어 준비한다.

양배추 1/4통 썰은 모습

4. 양파 1/2개를 채썰어 준비한다.

양파 1/2개
양파 1/2개 채썰은 모습

4. 애호박 (또는 주키니) 1/4개를 채썰어 준비한다.

애호박 1/4개
애호박 1/4개 채썰은 모습

5. 냉동 칵테일 새우 4~5미정도를 해동해시켜 물기를 제거해 준비해둔다.

 

6. 청경채 약 한 줌정도를 깨끗하게 세척해 준비해둔다.

 

7. 전분 1숟가락, 3숟가락을 섞어 전분이 물에 풀릴때까지 잘 저어 준비해둔다.

전분 1숟가락
물 3숟가락
잘 섞어주는 모습

8. 청양고추 약 1~2개를 잘게 다지듯이 썰어 준비해둔다.

청양고추 2개 
청양고추 2개 잘게 다진 모습

[조리 순서]

1. 돼지고기 200g에 맛술 1숟가락, 통후추를 갈아서 뿌리고 잘 섞어 20~30분간 재워둔다.

레시피 소개 사진에서 보여주는 돼지고기는 등심 부위를 사용했지만 삼겹살, 앞다리살, 뒷다리살, 민찌(간 돼지고기), 목심 등을 돼지고기의 어느 부위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후추와 맛술을 넣어서 돼지고기를 20분 이상 재워두어야 돼지고기의 잡내를 확실히 잡아주므로 반드시 일정 시간 이상을 재워두어야 한다.

돼지고기 200g
맛술 1숟가락
통후추 조금
잘 섞은 모습

2. 후라이팬에 식용유 1숟가락을 넣고 대파 2(종이컵 기준)과 재워둔 돼지고기를 넣고 편썰어둔 마늘 7개를 넣고 고기가 익을 때 까지 볶아준다.

중화요리의 핵심은 불맛이라고 할 만큼 센 불로 빠른 시간 안에 고기, 채소를 익혀주면서 불향을 입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중화요리에는 강한 화력으로 재료를 볶고 불맛이 나는 화학 조미료를 사용할만큼 불맛을 반드시 내주는데, 가정에서는 재료와 화력의 한계가 있음이 분명하지만 가장 센불로 빠르게 재료들을 볶아주는 방법으로 최대한으로 불향을 입혀준다.

식용유 1숟가락
대파 약 2컵
돼지고기 200g
마늘 7개
고기가 어느정도 익은 모습

3. 고기가 익으면 얇게 채썬 양배추 1/4통을 넣어서 같이 볶아준다.

양배추 1/4통

4. 양배추의 숨이 죽기 시작하면 준비해둔 양파 1/2개와 애호박 1/4개를 넣어 살짝 볶아준다.

양파 1/2개
애호박 1/4개

5. 진간장 3숟가락, 고춧가루 3숟가락, 설탕 1숟가락을 넣고 양념이 잘 섞이도록 저어가며 채소가 완전히 익을 때 까지 볶아준다.

고춧가루가 들어가면 채소와 고기에서 나온 수분을 고춧가루가 잡아먹으면서 수분이 줄어들 것이다. 재료들이 타지 않게 웍질을 해가며 끊임없이 볶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진간장 3숟가락
고춧가루 3숟가락
설탕 1숟가락

6. 채소가 다 익으면 굴소스 1숟가락을 넣고 센불에서 빠르게 볶아준다.

굴소스 1숟가락

7. 칵테일 새우 1인분~2인분 기준 약 4~5마리, 팽이버섯 1/2송이, 청경채 한줌정도 위에 올린다. 

칵테일 새우 4미
팽이버섯 1/2송이
청경채 한 줌

8. 준비해둔 전분물 (전분 1숟가락, 3숟가락)을 넣고 채소의 숨이 죽을 때 까지 딱 1분만 센 불에서 볶아준다.

전분물을 넣으면 단시간에 소스가 걸쭉한 농도로 변할 것이다. 기호에 따라 준비해둔 전분물을 조금씩 넣으며 조절해가면서 넣어주는 것을 권장한다.

전분물을 넣은 모습
잘 볶아준 모습

9. 통깨를 뿌려 먹음직스럽게 마무리한다.

통깨를 뿌린 모습

10. 매콤하게 먹고싶으면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 1~2개를 잘게 썰어 넣고 섞어준다.

청양고추 2개
잘 섞어준 모습

11. 밥 위에 계란 후라이 1개를 올리고 그 위에 중화비빔밥 소스를 곁들여잘 비벼 먹는다.

계란 후라이
밥 1공기
계란 후라이 1개
중화비빔밥 소스(절반)를 곁들인 모습

지금부터 중화비빔밥 레시피로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tip 1. 중화 비빔밥 소스를 밥에 비벼 먹으면 중화비빔밥이 되듯, 집에 남아있는 우동사리 또는 소면에 비벼먹으면 중화 비빔면으로 즐길 수 있다.

 

tip 2. 냉동 칵테일 새우 외에도 냉동 오징어, 홍합 등의 해물 믹스가 있다면 기호에 따라 넣어주면 해물 중화비빔밥이  될 것이다. 다만 냉동 해물에서 해산물 특유의 안좋은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 후 넣어야 함을 주의한다. 

 

tip 3. 남은 소스는 한끼 식사 양만큼 용기에 덜어 얼려서 보관하면 보관 기간이 더욱 길어질 뿐만 아니라 먹기 전에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으면 더욱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사가 될 것이다.

 

 계란후라이 반숙 노른자를 탁 터트려 매콤한 중화비빔밥에 비벼먹으면 계란의 부드러움이 매운맛을 잡아주며 중독성있는 매콤함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한끼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한번도 안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은 사람은 없다는 대구의 명물 중화비빔밥을 집에서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