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코바 치킨 레시피, 집에서 지코바 만드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누구나 따라 하기 쉽게 집밥 레시피 2021. 8. 24. 09:00

본문

728x90
반응형

 오늘은 10, 20대는 모두 다 안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치밥의 정석이라고 불릴 만큼 잘 알려진 지코바 치킨 레시피를 가져왔다. 바삭바삭한 후라이드 치킨과는 다른 매력을 자랑하는 불맛 가득한 매콤한 지코바 순살 양념치킨은 밥과 함께 먹었을 때 찰떡궁합을 보여준다. 지코바 양념 소스 레시피에 들어가는 재료가 많을 뿐 집에 있는 재료만을 활용하여 충분히 만들 수 있기에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재료

2인분 기준

(계량 : 밥 숟가락)

조리도구 : 토치

순살 닭다리살 : 600g

통후추 : 조금

우유 : 200ml

식용유 : 2숟가락

: 10

 

(지코바 양념 소스 재료)

고추장 : 2숟가락

다진마늘 : 4숟가락

물엿 : 4숟가락

설탕 : 3숟가락

간장 : 4숟가락

고춧가루 : 2숟가락

맛술 : 2숟가락

굴소스 : 1숟가락

케챱 : 2숟가락

소고기 다시다 : 1숟가락

순후추 : 1/3숟가락

: 5숟가락

청양고추 : 2

 

(치밥 재료)

: 한 공기

참기름 : 1/2숟가락

김가루 : 조금

: 조금

 

[지코바 양념 조리 순서]

지코바 양념 소스는 아래의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일 때까지 저어준다. 더욱 더 매콤한 양념의 지코바 치킨을 만들고 싶다면 사진과 같이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 2개를 잘게 썰어 넣는다.

 

1. 고추장 2숟가락

2. 다진마늘 4숟가락

3. 물엿 4숟가락

4. 설탕 3숟가락

5. 간장 4숟가락

6. 고춧가루 2숟가락

7. 맛술 2숟가락

8. 굴소스 1숟가락

9. 케챱 2숟가락

10. 소고기 다시다 1숟가락

11. 순후추 1/3숟가락

12. 5숟가락

13. 청양고추 2

완성된 양념장

[조리 순서]

1. 순살 닭다리살 600g에 통후추를 뿌린 후 우유를 넣어 30~1시간정도 재워둔다.

30분 후 닭에 남아있는 불순물들을 흐르는 찬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해준다. 닭의 특유의 잡내를 잡는 데는 후추와 우유만한 게 없다. 후추와 우유를 넣고 반드시 30분 이상을 재워주어야 잡내가 제거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닭을 만져가며 흐르는 물로 닭에 남아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도 잡내를 제거하는 데 중요한 과정이다.

취향에 따라 순살 닭다리살 뿐만 아니라 닭가슴살, 손질 닭()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뼈가 있는 손질닭을 사용할 경우 양념이 닭에 베이는 데 시간이 더 걸리므로 타지 않게 천천히 양념 소스를 졸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닭다리살 600g
통후추 조금
우유 200ml

2. 냄비에 식용유 2숟가락을 두른 후 닭다리살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준다.

닭의 겉면을 식용유에 살짝 튀겨준다는 느낌으로 노릇한 황색 빛깔을 띨 때까지 잘 구워준다.

식용유 2숟가락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모습

3. 노릇하게 잘 구워진 닭을 한입크기로 잘라준다.

한입크기로 자른 모습

4. 떡을 약 10개를 넣는다. 지코바 숯불 양념치킨에 떡 사리가 잘 어울리므로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해서 넣어주면 된다. 바삭한 식감의 떡을 원한다면 떡을 기름에 살짝 튀긴 후 넣는 방법도 있는데,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기름에 떡을 넣었을 때 떡이 갑자기 튀는 현상으로 위험이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는다. (튀기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다.)

떡 약 10개

5. 미리 만들어둔 양념 소스를 닭과 떡 위에 부어준다.

양념 소스를 부어준 모습

6. 닭과 떡이 눌러붙지 않게 섞어가며 3분 이상동안 강불에서 양념이 잘 베이도록 졸여준다.

잘 졸여진 모습

7. 마지막으로 집에 토치가 있다면 닭의 겉면을 살짝 그을려 불맛을 입혀준다. 지코바는 불의 향이 베여있는 맛이 특징이기에 가정에 토치가 있다면 안전에 유의하여 타지 않을 정도로 그을려주면 불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토치로 그을려주는 모습
완성된 지코바 치킨

지금부터 집에서 만든 지코바 치킨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tip 1. 치밥(치킨, 치킨의 소스, 밥을 같이 비벼 먹는 음식)으로 유명한 지코바답게  밥 한 공기 위에 치킨을 올려주고 참기름 1/2숟가락을 두르고 김가루와 깨를 뿌려서 잘 비벼먹으면 맛있는 치밥이 완성된다.

밥 한 공기
완성된 지코바 치킨을 올린 모습
참기름 1/2숟가락
김가루와 깨를 뿌린 모습
소스에 잘 비벼준 모습

tip 2. 밥 대신에 라면사리를 추가해서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라면사리를 넣어 만들고 싶다면 양념 소스 1숟가락을 미리 따로 덜어둔 후 치킨이 완성되었을 때 삶은 면 사리에 소스 한 숟가락을 넣어 약불로 1분간 양념이 면에 잘 섞이도록 볶아준 후 치킨과 함께 먹는다.

 

지금까지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지코바 치킨 레시피와 더욱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도 소개했다. 외출과 외식이 귀한 요즘, 집에 남아 있는 닭으로 색다른 요리를 해보고 싶을 때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