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등촌샤브칼국수 레시피, 매운 얼큰 칼국수 만드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by 누구나 따라 하기 쉽게 집밥 레시피 2021. 9. 12. 17:00

본문

728x90
반응형

 우리에게 등촌칼국수, 버섯매운탕이라고 잘 알려져 있는 등촌샤브칼국수는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바람이 부는 요맘때부터 슬슬 생각나는 음식이다. 칼칼하고 걸쭉한 국물에 향긋한 미나리와 버섯, 칼국수가 잘 어울어져 든든한 한끼로 추천하는 음식이다. 샤브샤브처럼 건더기를 건져 먹으며 한번, 쫄깃한 칼국수 면발을 호로록 먹으며 한번, 남은 국물에 밥 볶아먹으며 한번 마치 3개의 음식을 먹는 것과 같이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오늘은 집에 있는 재료만으로도 간단하게 유명 식당의 맛 그대로 등촌샤브칼국수를 만드는 레시피를 가져왔다.

등촌샤브칼국수 레시피

재료

2~3인분 기준

[칼국수 재료]

: 2L

육수용 멸치 : 10마리

다시마 : 1조각

청양고추 : 6

고춧가루 : 4숟가락

고추장 : 2숟가락

된장 : 1숟가락

국간장 : 3숟가락

맛술 : 1숟가락

다진마늘 : 2숟가락

소고기 다시다 : 1숟가락

미원 : 1/3숟가락

미나리 : 1~2

느타리 버섯 : 크게 1

샤브샤브용 소고기 : 300g

칼국수 사리 : 2인분

 

[볶음밥 재료]

남은 국물 : 4국자

다진 샤브샤브용 소고기 : 1/2

다진 당근 : 1/2

다진 애호박 : 1/2

다진 미나리 : 1/2

: 1공기

계란 : 1

참기름 : 조금

 

 

1. 물 2L에 육수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1조각을 넣고 멸치육수를 내준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청양고추 6개도 통으로 넣어준다. 칼칼한 맛의 육수를 만들 때 멸치, 다시마와 함께 청양고추를 체에 받혀 통으로 넣어주면 씨앗이 빠져나오지 않아 더욱 깔끔한 맛의 육수를 낼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청양고추는 가감하여 넣어주는 것이 좋다.

멸치 10마리
다시마 1조각
청양고추 6개

2. 2L의 멸치육수가 약 1.5L 정도로 줄면 멸치, 다시마, 청양고추를 모두 건져준다.

멸치육수 1.5L

3. 끓는 육수에 고춧가루 4숟가락, 고추장 2숟가락, 된장 1숟가락, 국간장 3숟가락, 맛술 1숟가락, 다진마늘 2숟가락, 소고기 다시다 1숟가락, 미원 1/3숟가락을 넣고 양념이 잘 섞이도록 저어가며 풀어준다.

고춧가루 4숟가락
고추장 3숟가락
된장 1숟가락
국간장 3숟가락
맛술 1숟가락
다진마늘 2숟가락
소고기 다시다 1숟가락
미원 1/3숟가락

4. 깨끗하게 세척해서 반으로 자른 미나리 크게 1~2, 세로로 찢은 느타리버섯 크게 1줌을 넣는다. 미나리는 식후죽(볶음밥)에 넣을 정도(1/2)만 따로 빼고 나머지 모두 넣는다.

미나리와 버섯은 취향에 따라 더 넣으면 한층 더 깊고 진한 국물맛을 낼 수 있다.

미나리 크게 1줌~2줌
느타리버섯 1줌

5. 준비한 샤브샤브용 고기 300g을 식후죽(볶음밥)에 넣을 정도(1/2)만 빼놓고 나머지 모두 넣어준다.

샤브샤브용 소고기는 소고기 우둔살, 앞다리살, 차돌박이, 우삼겹, 목심 등 부위에 상관없이 시중에 판매되는 샤브샤브용 소고기라고 되어있는 얇게 썬 소고기를 넣어주면 된다. 취향에 따라 담백한 국물맛을 원하면 우둔살, 목심을 기름진 고소한 맛을 원하면 차돌박이, 우삼겹 등의 부위를 사용하면 된다. 정육점에 가서 샤브샤브용 소고기를 요청하면 이에 맞게 얇게 썰어준다.

샤브샤브용 소고기 300g

6. 채소의 숨이 살짝 죽으면 칼국수 사리 2인분을 넣어주고 면이 눌러붙지 않게 계속 저어준다. 면이 익을 때까지 저어준 후 완성시킨다.

칼국수 사리 2인분
잘 저어주기
완성된 등촌샤브칼국수

tip. 취향에 따라 만두사리나 팽이버섯 등의 버섯사리, 배추 등의 채소사리를 추가해서 먹어도 좋다!

 

등촌 칼국수, 등촌 샤브 칼국수에 빠질 수 없는 식후죽의 레시피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한국인이라면 아무리 배가 불러도 남아있는 식후 볶음밥 자리! 면과 건더기를 모두 건져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넣어 한소끔 끓여내면 그만한 감칠맛을 자랑하는 식후죽은 없을 것이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등촌샤브칼국수 식후죽(또는 볶음밥)레시피는 오리지널 레시피를 가정에서도 충분히 손쉬운 방법으로 더욱 맛있고 푸짐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약간의 변형을 준 것이다.

 

1. 등촌칼국수의 국물을 약 4국자만을 남기고 남은 건더기, 면 등을 건져낸다. 남은 채소나 면은 볶음밥을 만들 때 불고 눌러붙어 맛과 식감을 방해하므로 건더기를 최대한으로 건져내 깔끔한 국물만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은국물 4국자

2. 따로 남겨둔 샤브샤브용 소고기 1/2컵을 잘게 다져 넣어준다.

샤브샤브용 소고기 1/2컵

3. 잘게 다진 당근 1/2컵을 넣어준다.

다진 당근 1/2컵

4. 잘게 다진 애호박 1/2컵을 넣어준다.

다진 애호박 1/2컵

5. 잘게 다진 미나리 1/2컵을 넣어준다.

다진 미나리 1/2컵

6. 밥 한공기를 넣은 후 모든 재료가 잘 섞이도록 저어가며 볶아준다.

수분이 적어 밥과 채소가 눌러붙지 않도록 약불에서 끊임없이 저어주어야 한다.

밥 한공기
잘 섞어주기

7. 국물의 수분이 반 이상 졸았다면 계란 1개를 넣고 밥과 함께 잘 섞어준다.

계란 1개
완성된 식후 볶음밥

tip. 기호에 따라 참기름, 김가루, 깨 등을 뿌려 잘 비벼먹으면 더욱 고소하고 감칠맛있는 샤브죽이 완성된다. 특히 참기름은 꼭 넣어 함께 먹을 것을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