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김치찌개 끓이는 방법, 백종원 선생님의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 레시피 비슷하게 만들어 보기

카테고리 없음

by 누구나 따라 하기 쉽게 집밥 레시피 2021. 8. 8. 09:00

본문

728x90
반응형

 백종원 새마을식당하면 생각나는, 무조건 주문하는 시그니처 메뉴를 떠올려보았을 때 대부분 7분 김치찌개라고 답할 것이다. 그만큼 대중적인 입맛을 저격하면서 동시에 한국인의 까다로운 김치찌개 맛의 기준선을 넘어섰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는 밥에 비벼먹는 짜글이 같은 음식으로 흔히 집에서 끓여먹는 김치찌개와는 확실히 다른맛을 자랑한다. 오늘 소개하는 레시피는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의 그 맛을 집에 있는 재료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는 제시된 레시피의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생각보다 쉽게 만들 수 있으며, 7분 김치찌개라는 요리 이름은 찌개가 본격적으로 끓기 시작한 이후 7분 안에 맛있는 요리가 완성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실제 조리시간은 약 15~20분정도 걸린다는 것을 사전에 알린다.

 

[재료]

1~2인분 기준

(계량 : 밥 숟가락, 종이컵)

식용유 : 1숟가락

대파 : 종이컵 1

돼지고기 : 200g

고춧가루 : 1숟가락

설탕 : 1/2 숟가락

국간장 : 2숟가락

김치 : 200g

양파 : 1/4

: 종이컵 1

다진마늘 : 1숟가락

대파 : 1

 

[재료 준비]

1. 김치 200g (종이컵 기준 약 2)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양파 1/4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양파 1/4개

3. 대파 1대를 잘게 썰어서 준비해둔다.

[조리 순서]

1. 냄비에 식용유 1숟가락을 넣는다.

2. 대파 한 컵(종이컵)을 넣고 약불에서 파기름을 내준다.

3. 돼지고기 200g (종이컵 기준 약 2)을 넣고 고기 겉면의 핏기가 사라질정도로만 살짝 볶는다.

찌개에 사용되는 돼지고기는 어느정도의 기름기가 있는 부위를 사용해야 더욱 더 깊은 국물맛을 낼 수 있기에 주로 삼겹살, 앞다리살 등을 사용한다.

 실제 새마을식당의 7분 김치찌개 레시피에서는 시판 라드유(돼지지방에서 추출한 기름)를 넣어 맛을 내지만 가정에서 집에 있는 재료만을 활용하여 따라할 때는 식용유와 파기름, 돼지고기에서 나오는 돼지기름을 통해서 맛을 낸다.

 

4. 고춧가루 1숟가락, 설탕 1/2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을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고기와 양념이 타지 않고 눌러붙지 않게 숟가락으로 계속 저어가며 고기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볶아준다.

고춧가루 1숟갈
설탕 1/2 숟가락

 

국간장 2숟가락
양념이 고루 섞이도록 저어주는 모습

5.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김치 200g(종이컵 기준 약 2과 김치국물 약 4숟가락을 넣어준다.

김치를 활용한 찌개류를 만들때는 주로 신김치가 사용된다. 신김치로 찌개를 끓일 때 김치의 신맛 때문에 김치 국물을 짜서 김치만 넣는 경우가 많은데,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에는 김치국물이 적당히 들어가야 더욱 더 맛있게 끓일 수 있다.

김치와 김치국물

6. 썰어둔 양파 1/4개를 썰어 넣어준다.

찌개에 양파를 넣을 때 너무 많이 넣으면 얼큰하고 시원한 찌개 국물에 단맛이 많이 올라와 맛을 해칠 수 있으므로, 1인분 기준 1/4개만 넣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양파 1/4개 넣은 모습

7. 종이컵 1컵 정도의 물을 넣는다.

물 1컵
물을 넣은 모습

8. 다진마늘 1숟가락을 넣고 국물 전체에 풀리도록 잘 저어준다.

다진마늘 1숟가락

9. 뚜껑을 덮고 센불로 약 7분간 끓이고 불을 꺼준다.

국물을 계속 졸이다가 불을 껐을 때, 고기와 김치와 같은 재료들이 반정도만 잠겨 위에서 보인다면 적당하게 좋여진 것이다.

뚜껑 덮고 7분 끓이기

10. 썰어둔 고명용 대파(파란부분)을 약 1숟가락을 넣고 완성시킨다.

 

완성된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

 

 지금부터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를 더욱 맛있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tip 1. 따끈한 밥 1공기 위에 계란후라이 1개와 김가루를 뿌려 완성된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와 같이 비벼먹으면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계란 후라이 1개

tip 2. 찌개의 맛이 어딘가 허전한, 살짝 싱거운 느낌이 들 때는 시판 소고기 다시다 1/2숟가락을 넣어주면 감칠맛을 한껏 끌어올릴 수 있다.

 

tip 3. 돼지고기가 없을 경우에는 참치캔 2캔 또는 스팸 1/2~1캔으로도 대체할 수 있다. 참치캔을 이용할 경우 참치캔 국물 1숟가락을 함께 넣어주면 더욱 더 풍미있는 찌개가 될 것이다. 다만 스팸을 사용할 경우 스팸 자체의 염분이 다소 높기 때문에 짜게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찌개 간을 봐가며 국간장과 물 양을 적절히 조절해야 맛있는 찌개를 만들 수 있다.

 

tip 4. 집에 남아있는 팽이버섯이 있다면 넣어주면 더욱 더 맛있게 끓일 수 있다.

 

tip 5. 더욱 칼칼한 맛을 원한다면 기호에 맞게 청양고추를 썰어 넣어준다.

 

 집에 마땅한 반찬이 없어 끼니가 걱정될 때 지금까지 소개해준 새마을식당 7분 김치찌개 레시피는 다른 반찬 필요없이 찌개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한끼가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