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바삭한 튀김옷이 매력인 일본식 돈가스 레시피를 가져왔다. 튀김요리 특성상 보통 가정에서 쉽게 도전하지 않지만, 특별한 날 한 번쯤은 도전해볼 만한 메뉴라고 생각한다.
재료
돈까스 1개 기준
조리도구 : 고기망치, 일회용 비닐봉지, 랩 필요
돼지 등심 : 200g
모짜렐라 블럭치즈 (치즈 돈까스의 경우)
소금 : 조금
후추 : 조금
튀김가루
물
습식 빵가루
튀김유
<일본식 돈까스 레시피>
1. 돼지고기 등심 200g (한덩이 기준)에 앞뒤로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해준다.
2. 고기의 앞뒤로 일회용 비닐봉지 또는 랩을 깔고 고기망치로 앞뒤로 두들겨서 고기를 펴준다.
* 비닐을 깔고 고기망치로 두들기면 생고기의 육질에 손상없이 고기를 펼 수 있다.
* 고기망치를 사용하여 고기를 두들김으로써 고기를 넓게 피면서 동시에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3. 튀김가루와 찬물을 1:1로 섞어서 튀김반죽을 준비한다.
4. 고기에 앞뒤로 튀김반죽을 입히고 바로 습식 빵가루로 옮겨 빵가루로 지그시 눌러주며 덮어준다.
5. 냄비에 돈까스가 잠길정도로 기름을 부어준 뒤 예열한다. 빵가루를 기름에 넣자마자 바로 위로 떠오르면 예열이 된 상태이다.
6. 170도의 기름에 돈까스를 넣어 5분~6분간 튀겨준다.
* 기름의 온도가 약 170도에서 돈까스를 기름에 넣으면 돈까스로 인해 온도가 약 160도정도로 내려가는데 그 때 튀기면 바삭하게 튀길 수 있다.
7. 채에 받혀 돈까스의 기름을 빼준 뒤 컷팅한다.
<치즈 돈까스 레시피>
1. 돼지고기 등심 200g에 앞뒤로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해준다.
2. 고기의 앞뒤로 일회용 비닐봉지 또는 랩을 깔고 고기망치로 앞뒤로 두들겨서 고기를 펴준다.
* 일본식 치즈 돈까스는 등심으로 치즈를 감싸야 하기 때문에 일반 돈까스의 두께보다 훨씬 얇게 펴준다.
3. 모짜렐라 블럭치즈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
4. 잘 펴준 등심 위에 가운데에 치즈를 올리고 등심으로 치즈를 완전히 감싼 뒤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고에서 1시간동안 숙성시킨다.
*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서 치즈 돈까스의 형태를 잘 잡아줄 수 있다.
5. 튀김가루와 찬물을 1:1로 섞어서 튀김반죽을 준비한다.
6. 고기에 앞뒤로 튀김반죽을 입히고 바로 습식 빵가루로 옮겨 빵가루로 지그시 눌러주며 덮어준다.
7. 냄비에 돈까스가 잠길정도로 기름을 부어준 뒤 예열한다. 빵가루를 기름에 넣자마자 바로 위로 떠오르면 예열이 된 상태이다.
8. 170도의 기름에 돈까스를 넣어 5분~6분간 튀겨준다.
* 기름의 온도가 약 170도에서 돈까스를 기름에 넣으면 돈까스로 인해 온도가 약 160도정도로 내려가는데 그 때 튀기면 바삭하게 튀길 수 있다.
9. 채에 받혀 돈까스의 기름을 빼준 뒤 컷팅한다.
<돈까스 소스 레시피>
후라이팬에 아래의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어준 뒤 약불로 살짝만 끓여주면 완성이다.
1) 버터 2숟가락 (40g)
2) 우스터소스 1컵 (종이컵 기준, 약 180ml)
3) 케찹 1/2컵 (종이컵 기준, 약 90ml)
4) 물 1컵 (종이컵 기준, 약 180ml)
5) 올리고당 6숟가락
6) 진간장 2숟가락
7) 땅콩잼 (땅콩버처) 1숟가락
댓글 영역